지난 번 전주한옥마을, 남부야시장 맛집과 솔직후기 글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국가보훈부 전북서부보훈지청에서 주최한 2024 보훈사적탐험대 in 군산_호국탐험대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왔습니다. 보훈사적탐험대 프로그램은 보훈사적지 탐방장소에 따라 독립탐험대, 호국탐험대, 민주탐험대로 나뉘어지며 이 중 제가 참여한 호국탐험대 프로그램의 내용과 참석 후기를 정리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4 보훈사적탐험대 개요
1. 2024 보훈사적탐험대 프로그램 소개
2024 보훈사적탐험대 프로그램은 국가보훈부 #전북서부보훈지청에서 미래세대들이 보훈관련 사적지를 탐방하며 나라를 위해 헌신하는 분들의 애국정신을 되새기며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추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은 초등학생과 중학생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되고 9월 군산지역에서 3회 진행되었고, 10월 광주지역에서 2회 진행 예정입니다.
이 중 저는 9월 마지막 진행 프로그램이었던 호국탐험대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습니다. 10월 광주지역에서 12일, 19일 2회 진행 예정인 민주탐험대 프로그램은 정상접수는 마감되었으나 취소 및 모집정원이 부족한 경우가 있으니 운영사무국(☏ 063-231-0512)으로 문의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보훈사적탐험대 호국탐험대 일정 및 탐방 장소
1) 호국탐험대 일정
예정된 일정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 집결 및 오리엔테이션
● 제38전투비행전대 견학
● 점심식사
● 군산근대문화유산거리 견학 및 미션프로그램
● 해병대 군산 장항 이리지구 전적비 탐방
● 워크북 정리 및 해산
예정되었던 일정과 달리 제38전투비행전대에서 견학 프로그램을 너무나도 알차게 준비해 주셨기에 견학 시간이 길어져 마지막으로 예정되어 있던 이리지구 전적비 탐방은 취소되었습니다.
2) 호국탐험대 탐방 장소



● 집결 및 오리엔테이션 장소: 전주한옥마을 휴빌리지
전주한옥마을 휴빌리지는 24년 4월 무료로 개방된 한옥마을 휴게소입니다. 과거 김치문화관으로 운영되다가 지금은 전주한옥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을 배려하는 무료 쉼터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불과 몇년 전까지도 강박적으로 느껴질만큼 강조하던 ‘Do you know Kimchi?”보다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휴빌리지 내부에는 편히 쉴 수 있게 조성된 다양한 공간 뿐 아니라, 휴빌리지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기념품을 판매하는 기념품샵도 있으니 한 번 방문해보기 좋은 장소입니다.
휴빌리지 공식블로그 및 인스타그램을 통해 다양한 공연 및 체험 일정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제38전투비행전대
탐험대 일정 중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낸 장소 중 하나였던 제38전투비행전대입니다. 군사시설이다보니 다양한 사진을 인터넷에 올릴 수는 없어 장소 이동 중 촬영했던 활주로 사진으로 대체합니다.
견학프로그램을 너무 알차게 준비해주셔서 취소된 이후 일정이 있을 정도였다고 위에 말씀드렸었는데요. 그만큼 아이들, 그리고 함께 방문한 부모님들이 모두 많은 관심을 갖고 여러가지 질문을 하며 시간 가는지 모르고 여러가지를 보고 체험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처음에는 대회의실에 모두 둘러앉아 제38전투비행전대와 예하부대인 제111전투비행대대에 관한 상세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오랜 기간의 무사고 기록, 보유 전투기 현황 등에 관한 설명을 듣고 이후 자유롭게 질의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질문하는 비중이 아이들과 부모 반반일 정도로 어른들도 많은 관심을 보였던 알찬 시간이었습니다.
이후 2개 조로 나뉘어 각각 주력 전투기인 KF-16 전투기의 시뮬레이션실과 격납고 방문 세션을 가졌습니다. 저희 아이는 운좋게도 가위바위보에 승리해 직접 KF-16전투기 조정을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는 기회도 얻고 너무 기뻐했습니다.
제38전투비행전대에 관한 상세한 내용이 담긴 wiki주소를 남겨드리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 점심식사: 조박사설렁탕
점심식사는 군산에 위치한 조박사설렁탕에서 먹었습니다. 메뉴는 비행기 탔을 때 “Would you like beef or fish?”가 생각하는 갈비탕 or 설렁탕 중 하나를 고르는 거였습니다.
갈비탕과 설렁탕을 나누어 주문해서 모두 맛봤는데 저도 아이도 갈비탕이 더 맛있었습니다.
● 군산근대문화유산거리
군산근대문화유산거리는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흔적을 고스란히 간직한 곳으로, 군산 도시 전체를 ‘근현대사 야외 박물관’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습니다.
근현대 우리나라의 모습 및 당시 거주하고 있던 일본인들의 생활양식도 많이 볼 수 있어 장군의 아들, 타짜, 8월의 크리스마스 등 다양한 영화의 촬영지로도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옛군산세관 건물, 군산근대역사박물관, 군산근대건축관, 근대미술관, 진포해양테마공원 등의 주요시설들이 위치하고 있고 각각의 주요 장소들을 방문하며 즐길 수 있는 스탬프이벤트도 진행 중이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꼭 군산근대역사박물관에 먼저 방문해서 스탬프리플렛을 받으세요.
3. 보훈사적탐험대 호국탐험대 참여 후기, 총평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와 함께하기에 너무 좋은 프로그램이었습니다.
프로그램 진행 취지에 맞는 방문, 견학 장소 구성 및 각 장소 별 최적화된 미션 프로그램 세팅으로 세부적인 장소 탐방을 조금 더 주도적이고 활발하게 할 수 있게끔 기획된 내용이 좋았습니다.
조금 성격이 다른 사례지만 흔히 국내/외 패키지 여행 프로그램과 비교해 보자면 패키지 여행 프로그램은 대체로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어집니다. 하나는, 가이드가 모든 것을 통제하며 숨도 못쉬게 쫓아다니며 관리하는 경우와 또 다른 하나는 자유시간 제공이라는 핑계 아래 장소에만 데려다주고 방치하는 경우입니다.
이번 보훈사적탐험대 호국탐험대 프로그램은 적절한 통제 및 관리와 자유시간이 조화롭게 구성되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지금 이 순간 나라를 지키고 있는 군인들과 과거 우리나라를 지키고 싸웠던 순국선열(과 애국지사)들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많은 것들을 배우고 느끼며 감사한 마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전주한옥마을까지 가는 4시간 넘는 운전이 쉽지만은 않았지만 이번 프로그램의 만족도가 무척 높았기 때문에 만약 내년에도 유사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면 재참석 의사 120% 입니다!
이 자리를 빌어 이렇게 좋은 프로그램을 기획, 주최해주신 전북서부보훈지청 관계자들과 행사 운영사 관계자분들께 깊은 감사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